
향수의 연구, 개발, 상용화를 위해 다양한 도구와 기술이 필요합니다. 이번시간에는 이러한 것들을 상세히 설명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분석 및 조향도구
향수는 많은 화학적 분석과 연구, 그리고 결과의 보존,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등을 수시로 관찰하고 기록하여야 합니다. 그러기에 다소 생소한 도구들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가스크로마토그래피(GC)는 향료의 화학적 구성을 분석하여 각 성분을 분리하고 정량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단계는 향료의 품질과 안전성을 확인할 때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향료 계량기 및 피펫은 그램단위 혹은 ml 단위로 움직이는 향료들과 각종 재료들을 정밀한 계량을 통해 조향사의 의도에 맞는 정확한 배합비율을 구현할 때 필수입니다. 또한 어떠한 향료가 만들어졌다면 블로터 라 불리는 향수 시향지도 필요합니다. 실험적으로 만든 향을 테스트하는 도구로, 향의 확산성과 잔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원료관리 및 조달기술
향수의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단계입니다. 향수의 품질은 원료에서 시작되므로, 원료의 관리와 조달은 매우중요한 부분입니다. 특히 천연 원료 추출기술은 증류, 용매 추출, Co2 초임계 추출 등 방법으로 천연 성분을 추출합니다. 각각의 기술은 특정 향료의 특성과 품질을 유지하는 데 적합합니다. 자연에서 얻기 어려운 향료는 합성의 방식 즉 합성화학기술을 통하여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자연에서 얻기 어려운 향료를 합성하여 비용 절감과 지속가능성을 증명하기도 합니다. 원료는 산소와 반응하게 될 시 쉽게 변질될 수 있고 온도와 습도에 민감합니다 따라서 원료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온도, 습도 등 보관 조건을 철저히 관리하여야 합니다.
3. 조향 및 프로토타입 제작 기술
향수개발의 핵심은 원하는 향을 만드는 조향 기술 일 것입니다. 최근에는 AI를 활용한 조향 시뮬레이터도 활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AI 및 알고리즘을 통하여 새로운 향 조합을 시뮬레이션하고 실험을 효율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도로 발달된 사람의 후각은 잘 짜인 공식보다 민감하고 정확할 때가 많습니다. 숙련된 조향사는 향을 구성하고 개선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위해 정교한 후각 훈련과 감각 평가 도구가 필요합니다. 향수를 시판하기 전 소량의 향수를 제조하여 충분히 여러 조건에 속해있는 사람들에게 피드백을 받아보는 것도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4. 제품 생산 및 품질관리기술
제품을 상용화 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생산과 품질유지가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향료도 손으로 믹스하는 것보다 교반기를 활용하여 정량적인 방식으로 교반을 하여야 하며 충진장비, 실링장비등을 통해 정확한 양이 배합, 교반, 충진 되었을 때 제품의 퀄리티는 올라가게 됩니다. 그리고 개발 시점부터 온도 변화, 빛, 산화 등에 대한 제품안정성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QC(품질관리시스템) 또한 자체적 혹은 위탁계약을 통해 완료 제품에 대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중금속, pH농도, 정량 등 약 21종의 화장품류 품질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5. 마케팅 및 상용화 기술
소비자와의 소통을 통해 제품을 성공적으로 시장에 출시하기 위한 기술로 마케팅 기술은 필수요건이 되었습니다. 외부 업체의 힘을 빌리기 보다 조향사 본인이 스스로 향에 대한 마케팅 능력을 배양하여야 합니다. 이에는 향수 패키징 디자인기술, 디지털마케팅, SNS활용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병 모양, 라벨, 포장 등 외형적인 부분이 실질적으로 고객에게 가장 먼저 터치될 부분이기에 이 부분을 매우 신경 써야 하며 특히나 라벨 같은 경우 법적으로 표기되어야 하는 필수요소등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향후에는 VR과 AR 등으로 통해 소비자가 직접 시향 하지 않고 향을 직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장치들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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