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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한국 조향사 자격증 및 취업분야

by presentplus8 2024. 12.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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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대한민국의 조향사는 여러 조향사 자격증이 세분화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가에서 관리하는 국가자격증이 아닌 상황입니다. 하지만 여러 교육기관, 인증기관을 통한 학습과 현장 실무 그리고 필기와 실기 등을 거쳐 취득할 수 있는 전문 자격증임은 분명하고 이러한 자격증이 단순한 스펙업의 대상이 아니라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 좋은 기분을 느끼게 할 수 있고 또한 화학적 생물학적 지식을 겸비하여 안전하고 올바른 사용을 책임지는 자격임은 틀림없습니다. 

 

민간자격증

조향사자격증은 위에서 기술하였듯이 국가공인자격증이 아닌 민간자격증으로 대한향장문화예술협회, 한국교육진흥협회, 한국지식교육협회 등을 통해 취득할 수 있습니다. 각각 조향사 1급~3급으로 나누어지기도 하며 일반적으로 초급(3급) ~ 고급(1급) 수준의 향료 지식과 실습 능력을 포함하여 학습과 시험이 진행되니다. 향료의 기본지식에서부터 맞춤형 향수, 디퓨저 제작의 실무에 투입될 수 있을 만큼의 기술과 지식이 배양되어야 민간자격증에 합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국제 자격증은 해외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 IFRA(국제향료협회) 인증자격증, CFA(Fragrance Academy) 자격증 등을 통해 발급받을 수도 있습니다.

 

조향사 자격증 난이도

조향사자격증 시험은 이론과 실기를 모두 평가하기 때문에 난이도가 있는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화학과 생물학에 대한 기초지식도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각종 실험도구에 익숙해야 합니다. 그리고 수십 가지 종의 향을 세분화하고 구분하여 카테고라이징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평균적으로 자격증 준비 기간은 6개월 ~ 1년 정도로 준비가 가능하며 합격기준은 평균 60점 이상이고 최근 5년 합격률은 평균 30% 정도입니다. 합격률이 30%라고 한다는 것은 그만큼 난도가 높은 자격시험이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향수에 대한 관심과 역사적 배경, 화학에 대한 기초상식과 실습, 실험정신으로 준비를 한다면 충분히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취업분야 및 연봉

조향사로서 활동을 하게 되면 화장품회사, 향수브랜드, 마케팅회사 등에서 업무를 진행할 수도 있으나 최근 들어 호텔, 리조트, 베이커리, 컨템퍼러리, 등에서도 조향사를 두고 향기 마케팅에 전념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향을 만들어 판매하는 것에서 기업의 이미지를 향으로 표현하는 일까지 인간의 감성을 자극하는 전 분야로 확장되고 있는 추세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식품회사의 음료, 식품 향료 개발, 아로마세러피 등 힐링 관련 향개발 참여 또한 각광받는 시장이며 물론 자신의 브랜드를 내세워 프리랜서 혹은 공방창업 등을 할 수도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연봉의 차이는 심한 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초봉은 중소기업기준 2,700만 원 선이 확인된 바 있으며 중견기업이상에서 약 4,600만 원 선의 초봉이 확인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전문적 영역을 다루는 직종인만큼 경력직은 6,000만 원대, 대기업 경령직으로는 7,000~1억 까지도 가능한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개인공방을 차릴경우 통상적으로 연 5,000만 원가량의 순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국제조향사 와의 비교

프랑스는 조향사의 본 고장으로, Grasse 등에서 고급 조향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 조향사는 화학, 생물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활동하며 샤넬, 디올 같은 고급 브랜드 소속일 경우 훨씬 높은 연봉이 형성됩니다. 이들은 전문적인 조향학교(ISIPCA 등)와 대규모 향료 회사가 협력하여 체계적인 트레이닝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한국에서는 민간자격증 위주로 이루어지며 다소 전문성이 유럽 등지에 비하여 떨어질 수 있지만 K-beauty에 힘입어 한국의 뷰티산업으로 동반성장이 충분히 가능한 시장으로 볼 수 있습니다. 

 

조향사의 비전

미래에 조향사의 역할은 예술 과학 기술이 융합된 다면적인 직업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큽니다. 기술융합전문가로서 AI와 머신러닝을 활용해 향기 트렌드를 예측하고 고객의 선호도를 분석하며 새로운 향을 개발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지속가능하고 생분해 가능한 향기를 창조하고 재생가능한 원료를 사용하는 등 환경영향을 줄이는데 중점을 두는 연구를 하게 될 것입니다. 유전자 데이터나 개인의 취향을 기반으로 하는 맞춤형 향수제작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조향사는 개인화된 향기 설계의 전문가, 연구자가 될 것이고 스트레스 완화, 수면의 개선 인지자극 등 기능성 웰니스 제품으로 확장될 것입니다. 기술의 발전과 함께 가상환경, 게임, 증강현실 경험을 위한 향기를 설계하는 새로운 영역에서의 역할도 있을 것입니다. 머지않아 곧 다가올 미래에 실현될 조향사의 가치는 더욱 확장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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