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향기의종류에는 시트러스,플로럴,우디,머스크 이외에도 구분될 수 있는 매우 다양한 향들이 많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돌이나 철근에서도 향을 느낄 수 있으며 간혹 이끼나 나무줄기 에서도 향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향들은 니치 브랜드 시장의 부상을 일으키며 예술적 자유의 부활을 도모하게 되었습니다. 현대 향수의 레이어링과 복잡성을 예로들면 현대 향수는 다양한 향계열을 결합하여 다 차원적인 프로필을 만들어낸다고 볼 수 있으며 그 예로 '르라보(Le Labo)의 상탈33(Santal33)의 경우 우디향과 스파이시한 향이 혼합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딥티크(Diptyque)는 친환경 성분에 중점을 두며 필로시코스와 같은 친환경적 향수를 탄생시키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합성화합물의 발전으로 해양의 향을 재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발전은 스파이시, 오리엔탈, 아쿠아틱, 그린 과 같은 다차원적 향의 구분을 생성해 내었습니다.
1. 스파이시 (Spicy)
스파이시 향은 신비로우며 대담한 향의 형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나몬, 계피의 달콤함과 따듯함, 정향의 쏘는 맛과 향, 카다몬의 풍부하고 향긋한 향이 역동적인 프로필을 구현해 냅니다. 스파이시 노트는 주로 향신료나 허브를 증류하여 미들노트나 베이스 노트에 강렬함과 흥미로움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스파이시와 훈연의 향은 기분의 전환과 피로감의 회복에도 도움이 되는 결과를 가져 옵니다.
메종마르지엘라(Maison Margiela)의 바이더파이어플레이스(By the Fireplace) 또는 세르주루텐(Serge Lutens)의 암브레술탄(Ambre Sultan) 의 경우 프로파일에 스파이시향으로 타오르는 불씨 혹은 가을저녁을 연상 시킨다고 되어 있습니다. 특히나 추운 계절이나 특별한 향기가 필요한 경우에 이상적으로 사용됩니다.
2. 오리엔탈 (Oriental)
오리엔탈 향수는 이국적인 럭셔리함의 태피스트리 입니다. 풍부하고 포근한 느낌을 주는 이향은 달콤한 바닐라, 스모키한 우드, 골든 앰버를 혼합하여 감각적이고 신비한 느낌을 주는 향을 만들어 냅니다. 레진, 향신료, 발사믹 노트에서 추출한 향수는 신비로운 느낌을 자아냅니다. 특히나 중후한 매력과 신비로운 매력을 지니고 있어 중요한 공식적인 자리 혹은 늦은저녁밤에 어울리는 향수입니다. 대표적으로 최근 오리엔탈 트랜드를 살펴보면 톰포드(Tom Ford)의 오드우드(Oud Wood) 혹은 입생로랑(Yves Saint Laurent)의 블랙오피움(Black Opium)은 사원의 향, 황금빛 사막 혹은 두꺼운 실크 휘장을 연상시키는 매혹적인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아쿠아틱 (Aquatic)
아쿠아틱은 물과 공기의 상쾌함을 지니고 있습니다. 깨끗한 해안에 파도나 해가 뜰 때 이슬이 맺힌 호수의 상쾌함을 연상시키는 이 향은 합성 해양 어코드를 사용하여 구현된 향 으로 가볍고 상쾌하며 주간 혹은 여름 향수로 많이 사용됩니다. 대표적인 아쿠아틱 향수로는 조르지오 아르마니의 아쿠아디지오 와 다비도프 의 쿨워터를 들 수 있습니다. 특히 다비도프 쿨워터는 유럽 여성이 좋아하는 남성향수로 12년간 자리를 지키며 이 향수가 얼마나 매력적인지 검증을 하였으며 조르지오 아르마니 아쿠아 디 지오 같은 경우 또한 많은 남성들의 입문 향수로 자리를 잡아 왔습니다. 아쿠아틱향은 향기중 다량의 수분감을 느끼게 하며 청량함과 상쾌함 가벼움, 시원한 느낌을 줍니다.
4. 그린 (Green)
그린향기는 최근 향수의 현대화와 향기의종류 에 대한 구분값의 정점으로 오르며 친환경 소재, 친환경적 이미지,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향으로 많은 조향사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나 그린향을 사용한 조향사들의 프로필을 살펴보면 갓 깍은 풀의향, 으깬 나뭇잎, 신선한 흙향, 맑은 이끼향 등으로 표현되며 신선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식물줄기, 수액, 잎 등에서 추출한 노트는 활력과 신선함이 특징입니다. 그린향은 딥티크(Diptyque)의 필로시코스(Philosykos) 와 같은 향수에서 자연을 후각적으로 구현하였으며 캐주얼한 활동이나 활동적 라이프스타일에 적합합니다.
향기의종류 결론
이때까지 알아본 향기의종류 들을 기본구성으로 하여 다양하게 세분화 할 수 있으며 베이스노트 미들노트 탑노트 로 구성되는 향기피라미드의 규범을 벗어나 여러가지 다양한 실험들과 비율의 변화 등을 통해 전혀 새로운 향기의종류를 탄생시킬 수 있는것 또한 조향사 가 할 수 있는 일의 영역입니다. 조향사의 이러한 연구개발을 통해 새로운 향기의종류를 개발하고 자신의 이름을 딴 브랜딩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작업을 위하여 조향사가 되기위한 여러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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